문의 전화

053-253-7528

네이버 예약

네이버 예약

달서구치과 뼈 파괴가 심한 부위 임플란트 지연 식립달서구치과

 

치주 질환은 성인에게 흔히 발생하는 구강 문제 중 하나로 잇몸 염증이 심해져 치아를 지탱하는 조직과 뼈까지 손상되는 질환으로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치아 상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치주 질환은 치아를 잃게 되는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로 잇몸이 붓고 피가 나며 치아를 붙잡고 있는 잇몸뼈까지 녹게 만들며 중장년의 나이에 흔하게 발견할 수 있는 질병이지만 임플란트의 성공률을 낮추는 요인이기 때문에 임플란트 식립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잇몸의 컨디션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만약 풍치가 있다면 임플란트가 불가능 할까요? 치주 질환이 있다고 해서 임플란트가 완전히 불가능 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치주 질환이 진행 중인 상태에서는 임플란트의 실패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반드시 달서구치과에서 사전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뼈가 많이 녹아 있는 경우라면 임플란트를 심을 공간이 부족할 수 있어 이런 경우 뼈이식을 병행해야 안정적인 식립 환경이 조성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염증의 정도를 파악하여 안정시킨 후 임플란트를 계획하여야 합니다.

특히 잇몸에 발생하는 질환은 만성적인 특징이 있기 때문에 치료 후에도 재발 가능성이 높아 임플란트가 성공적으로 자리잡았다 하더라도 지속적인 관리가 더해져야 합니다. 더불어 자연치 부위도 잇몸이 내려간 경우에는 치아 사이 공간이 넓어져 주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아 잇몸의 출혈과 붓기, 깊은 포켓 상태 등을 점검해보는 것이 좋은데요. 구강 건강을 지키는 것이 곧 전신 건강을 지키는 길이므로 조기에 꾸준한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25.04.19

 

오늘은 심한 치주염으로 인해 잇몸뼈 파괴가 심한 부위에 뼈이식 후 임플란트를 식립한 환자분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환자분께서는 왼쪽 아래 어금니가 흔들리신다며 내원해 주셨습니다. 파노라마를 촬영해 보았을 때, 왼쪽 아래 작은 어금니 2개와 큰 어금니 1개가 상실된 지 오래된 상태로 가장 안쪽 어금니와 사랑니가 남아 있는 상태였는데요. 상실하신지 오랜 기간이 지나다 보니 치아들이 앞쪽으로 많이 밀려와 있었고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잇몸뼈가 녹아 치아를 잡고 있는 뼈가 거의 남아 있지 않은 상태로 발치 후 많은 양의 뼈를 이식한 뒤 임플란트 식립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치주 질환은 치아를 지탱하는 잇몸과 턱뼈를 서서히 파괴하는 만성 염증 질환으로 사회 생활과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 흡연 등으로 인해 구강 건강 관리가 소홀해진 상태로 임플란트를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치아보다 먼저 잇몸을 정밀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25.04.19

 

아래쪽의 치아들을 발치한 후 뼈이식을 진행하였고, 원활한 저작 기능의 회복을 위해 위쪽의 가장 안쪽 어금니도 함께 임플란트 수복을 결정하여 뼈이식을 진행하였습니다.

뼈이식은 임플란트를 지탱할 기반을 보강하는 치료로 부족한 부위에 이식재를 적용해 치유 과정에서 새로운 뼈 형성이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목적이 있는데요. 이때 뼈이식과 임플란트를 동시에 진행할지, 먼저 뼈 형성 기간을 거친 뒤 단계적으로 식립할지는 전문 의료진의 진단에 따라 잔존골의 상태와 초기 고정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됩니다.

 

25.08.23

 

워낙 뼈 파괴가 심한 부위이다 보니 먼저 뼈를 이식 하고 약 4개월 정도 단단하게 융합될 수 있는 기간을 기다려준 뒤, 임플란트 식립을 진행하였습니다.

임플란트는 턱뼈에 고정되어 저작 시 발생하는 힘을 분산하여 받는 구조로 잇몸뼈가 얇거나 결손 범위가 큰 경우에는 식립 각도나 깊이 조절에 제약이 생길 수 있고, 초기 고정 확보가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어 단순히 식립 가능 여부보다 기초 조건이 갖춰졌는지를 먼저 살피는 접근이 중요한데요. 이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뼈이식입니다.

 

25.12.04

25.12.04

25.12.04

 

이후 최종 보철까지 마친 모습입니다. 환자분께서도 꼼꼼하게 너무 잘 해주셔서 편안해진 식사에 매우 만족하신다는 말씀을 전해주셨습니다.

임플란트는 인공치아라서 충치에는 강하지만 통증을 느낄 수 없어 치주염에는 자연치보다 더 취약할 수 있기 때문에 식립 후에도 정기적인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정기 검진은 적어도 3~6개월 마다 내원해 주는 것이 좋으며 염증이 생기면 조기에 발견해 치료할 수 있어 수명도 늘릴 수 있습니다.

 

 

저희 달서구치과에서는 치료를 진행하기에 앞서 꼼꼼한 검사 과정을 거쳐 섬세한 진단을 바탕으로 치료 계획을 수립하여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믿고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치아의 다양한 문제들로 고민하고 계시다면 편안한 진료 환경을 위해 항상 노력하는 본원으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모든 증례 사진은 의료법 제23조, 제 56조에 의거하여 환자분의 동의 하에 업로드가 진행되었습니다.
*치료 사진은 모두 본원에서 치료한 환자분의 사진입니다.
*치료 사진은 모두 동일인의 사진이며, 동일조건에서 촬영하였습니다.
*개인의 차이에 따라 시술 및 수술 후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강창더좋은치과의원 – 네이버 지도

 

호산동치과 발치 후 즉시 임플란트 식립 6개월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