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실역치과 소아 환자 깨진 앞니 레진 수복
대부분의 어린이는 활동량이 많고 에너지가 넘치는 편입니다. 이 때문에 집이나 학교 등에서 다양한 놀이 활동, 운동 등을 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데 특히 치아가 부딪히거나 깨져 파절이나 빠지는 사고가 생길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유치와 영구치가 나는 시기에는 더욱 생기기 쉬워 더욱 주의해야 하는데요. 사고의 유형이 다양하기 때문에 치아가 파절되거나 아예 빠지기도 하고, 심하게 흔들리는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유치 또는 영구치에 문제가 생겼다면 가급적 빨리 치과에 내원하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고 후 시간이 오래 지나면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고 합병증 위험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상처를 입은 즉시 치과에 내원해 주시고, 상태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바로 시작해야 합니다. 치아가 파절되었다면 부러진 치아 조각을 찾아 우유나 수돗물, 생리식염수 등에 담아 오시는 것이 좋은데, 치아의 파절 상태에 따라 날카로운 부분만 다듬거나 레진으로 수복할 수 있고 심하면 신경치료 후 크라운으로 씌워줘야 합니다.
치아가 아예 빠진 경우라면 즉시 빠진 치아를 우유나 생리식염수에 담아 1시간 이내로 치과에 내원하셔야 하는데요. 물로 헹구거나 화장지에 보관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치아 뿌리 부분에는 치아 보존에 중요한 세포가 있으므로 뿌리 부분은 직접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가 크게 흔들린다면 치아 및 주변 조직 손상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검사를 진행하여 손상 여부나 치료의 필요성 등을 꼼꼼하게 체크하여 유치가 흔들린다면 향후 영구치에 부정적인 영향은 없는지도 확인을 반드시 해주어야 하는데요. 현재 아이의 치아가 외부의 요인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했다면 빠르게 대실역치과를 찾아 전문의와 상의하고 치료 방향을 결정하여야 하고 치료 시기가 늦으면 치아 보존이 어려울 수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오늘은 깨진 치아를 레진으로 수복하신 환.자분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환.자분께서는 놀다가 넘어져 앞니가 부러지셨다며 급하게 내원해 주셨는데요. 다행히 치아가 많이 흔들리거나 파절된 모습은 보이지 않았지만 치아의 뿌리나 신경까지 면밀한 파악을 위해 방사선 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파노라마와 x-ray를 촬영해 보았는데요. 다행히도 신경이나 뿌리까지의 손상은 관찰되지 않아 레진으로 수복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음식을 씹어 소화 흡수를 촉진시키며 발음이나 심미적 기능을 하는 치아가 넘어지거나 부딪히는 등 사고로 인해 불가피하게 흔들리거나 부러지는 경우를 치아 외상이라고 하는데, 대부분 사고가 났을 때 치아가 부딪혔다는 것을 인지하므로 심하지 않더라도 대실역 치과에 내원하여 진.단을 받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레진으로 감쪽같이 수복한 모습입니다.환.자분의 경우에는 유치가 빠지고 난 후의 영구치이므로 추후에도 상태를 지켜보아야 함을 설명드렸는데요.
치아를 부딪혔다고 해서 치아만 생각할 수 있지만 우리 치아를 지지하는 치주조직인 치은(잇몸), 치조골, 치주 인대 등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스스로 판단하지 말고 정밀 진.단을 통한 치료를 받은 후 경과를 관찰해 주어야 합니다.
치료를 받은 후라면 외력을 받은 부위는 통증과 붓기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냉찜질을 이틀 정도해 주시는 것이 좋고, 부드러운 칫솔로 조심히 칫솔질하고 나머지는 평소처럼 칫솔질하며, 칫솔질을 할 수 없는 부위는 구강 세정액이나 처방받은 가글액 등을 이용하여 구강위생관리를 철저히 하여야 합니다. 또한, 해당 치아에 힘이 가해지지 않게 주의하여 며칠 동안은 유동식을 섭취해 주어 사용을 줄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나이와 상관없이 치료 후에 음식을 씹거나 차가운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치아가 흔들리는 경우, 치아가 변색되는 경우 등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치과에 내원하여 손상 여부를 확인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정상 치아를 오래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어린이들의 치아 관리는 성인으로 성장하는 단계에 있어 아주 중요합니다. 영구치로 바뀌어 가는 과정에서 새로 나는 치아들은 충치뿐만 아니라 외부 충격에 아주 약하며 작은 충격으로도 눈에 보이지 않는 신경이 다칠 수 있으므로 평상시 올바른 습관과 양치질로 치아를 관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본.원에서는 원장님 두 분의 풍부한 임상경험과 숙련도를 바탕으로 치아 상태를 섬세하게 파악할 수 있는 장비 및 체계적인 진료 시스템을 통해 치료 계획을 수립하여 만.족스러운 결과를 드리기 위해 꾸준히 연구하며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강 내 문제가 생겼다면 괜찮겠지라는 생각보다는 꼭 치과에 내원하셔서 상태를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모든 증례 사진은 의료법 제23조, 제 56조에 의거하여 환자분의 동의 하에 업로드가 진행되었습니다.
*치료 사진은 모두 본원에서 치료한 환자분의 사진입니다.
*치료 사진은 모두 동일인의 사진이며, 동일조건에서 촬영하였습니다.
*개인의 차이에 따라 시술 및 수술 후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