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사랑니발치 인접 치아 뿌리와 붙어 있는 고난이도 매복 사랑니 발치성서사랑니발치

 

동양인은 서양인과 달리 치아 개수에 비해 턱이 작아 사랑니가 비정상적으로 매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랑니의 약 60~80%는 옆으로 나거나 매복이 되어 있어 불편함을 겪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위, 아래턱의 가장 끝에 있는 어금니인 사랑니는 치아 중 가장 늦게 나오며 주로 10대에서 20대 초반에 나는 경우가 많고 대부분 1~4개의 치아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랑니는 치아의 모양이나 크기, 나오는 방향도 사람마다 매우 다르고 내부의 신경 모양도 개인차가 심한 편입니다. 그리고 얼굴의 모양이나 턱뼈의 크기, 악궁의 크기 등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보통은 만 24세 이전에 발치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사랑니가 갈수록 턱뼈와 견고하게 붙어버리는 경향이 있어 나이가 들수록 난이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바르게 자라난 경우 뽑는 과정이 비교적 간단하지만 상태에 따라 난이도가 달라지므로 맞춤 계획을 세우고 진행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매복 사랑니나 뿌리 휨, 치아 결손, 약한 잇몸 상태, 치아 뿌리 염증 등 이상이 있다면 과정이 더욱 까다로울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특히 아래쪽의 경우에는 하치조 신경과 가깝거나 붙어 있는 경우가 많아 더욱 조심히 접근해야 합니다.

무리하게 진행한다면 턱관절에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후유증을 남길 수 있으므로 치아의 형태나 크기, 주변 치아와의 관계, 신경의 위치 등을 정밀하게 파악해야 안정적으로 계획을 수립하여 성서사랑니발치를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왼쪽 아래 인접해 있는 어금니의 뿌리와 붙어 있는 매복 사랑니를 발치하신 환.자분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환.자분께서는 전체적인 검진을 위해 내원해 주셨는데요. 왼쪽 위를 제외하고 세 개 사랑니가 존재하고 있었고, 특히 왼쪽 아래의 경우 저작에 주된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두 번째 큰 어금니의 뿌리와 사랑니가 매우 인접하고 있어 예후가 좋지 않다고 판단되어 발치를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사랑니라고 무조건 발치할 필요는 없지만 반듯하게 자라지 못할 경우에는 치아와 잇몸 사이에 음식물이 끼기 쉽고 충치를 발생시키며 염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 통증이나 염증이 발생하기 전 뽑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욱 정밀하게 치아의 위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CT 촬영을 진행하였습니다.

아래쪽 사랑니의 경우 가장 큰 신경관인 하치조 신경관이 존재하여 감각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부위에 손상이 생긴다면 감각 이상이 생길 수 있고, 위 환.자분과 같은 경우 인접한 치아와도 매우 가까이 붙어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섬세한 과정을 필요로 합니다.

 

 

발치를 진행하는 과정 중에 한 번 더 파노라마를 촬영하였는데요.

이처럼 난이도가 높은 과정일 경우, 인접해 있는 어금니의 손상을 줄이기 위해 중간 확인을 통해 정밀하게 성서사랑니발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치아를 조각내어 발치를 하였는데요.

 

 

인접한 치아에는 손상 없이 뿌리까지 말끔하게 발치한 모습입니다.

매복된 사랑니를 뽑을 때에는 뿌리의 방향과 신경관의 위치 등이 정밀하게 파악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치아 주위의 신경과 혈관, 주변 조직을 꼼꼼하게 진.단한 후 진행해야 하므로 3D CT와 같은 디지털 장비를 활용한 정밀검사가 가능한 곳인지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랑니를 발치한 직후에는 솜과 거즈를 2~3시간 정도 압박하여 물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빨대 사용과 흡.연과 같이 입안에서 압력 차이를 만들 수 있는 행위는 피해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압력 차이로 인해 발치 부위에 생긴 피딱지가 떨어지면서 회복이 더욱 늦어지고 통.증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음.주, 운동, 사우나 등 체온을 높일 수 있는 행동은 치유를 지연시킬 수 있으므로 피라는 것이 좋으며 발치 직후 48시간 동안은 냉찜질을 통해 부종과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처방받은 약은 의료진의 지시대로 복용하고 부드러운 음식으로 식사하며, 식사 후에는 구강청결제를 사용하고 다른 치아는 평소대로 양치질을 하면 되지만 너무 과도한 가글과 양치는 드라이 소켓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해 주어야 합니다.

 

 

어려운 매복의 경우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원장님을 찾아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구강악안면외과는 구강 및 안면에 대한 외상, 기형 등에 대한 수술적인 치료를 진행하는 외과 전문 분야로써 발치 역시 구강 내에서 이루어지는 수술이기 때문에 해당 분야에 속하게 됩니다. 강창더좋은치과에서는 보다 편안하고 안정적인 치료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연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모든 증례 사진은 의료법 제23조, 제 56조에 의거하여 환자분의 동의 하에 업로드가 진행되었습니다.
*치료 사진은 모두 본원에서 치료한 환자분의 사진입니다.
*치료 사진은 모두 동일인의 사진이며, 동일조건에서 촬영하였습니다.
*개인의 차이에 따라 시술 및 수술 후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강창더좋은치과의원 – 네이버 지도